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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제목, 글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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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자동차의 종류
계급등급 : 병장
글쓴이 : 옆구리허벅지
추천 : 5
등록일 : 2013-07-15
IP : 14.51.60.253

커뮤니티 - 내용

세단(Sedan)

문이 4개인 일반적인 자동차

세단(Sedan)은 자동차 차체 외형의 한 종류로, 자동차의 가장 일반적인 차체 외형이다. 옆에서 볼 때 엔진이 있는 엔진룸, 승객이 탑승하는 캐빈룸, 짐을 싣는 트렁크룸 등 3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흡사 3개의 상자를 이어 놓았다고 하여 3 박스 카라고도 부른다. 세단은 보통 5인승이거나, 그 이상의 좌석이 있고, 고정된 지붕을 가지고 있다. 4도어가 일반적인 형태이다. 트렁크룸이 나와있으므로, 경차해치백과 구별이 된다.

쿠페(Coupe)

문이 2개이고 천장이 낮음

쿠페(Coupé)는 자동차 외형의 한 종류로, 2인승 또는 4인승이고, 지붕이 낮아 실내 공간이 좁은 자동차이다. 쿠페는 프랑스어로 '자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세기에는 쿠페라는 용어가 마부 뒤로 승객용 좌석이 한 줄만 있는 짧은 마차를 가리키는 의미였다. 1950년대에는 컨버터블 모델을 컨버터블 쿠페로 부르기도 했지만, 1960년대 들어 고정된 지붕이 있는 차체 외형만을 가리켜 쿠페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쿠페는 2도어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 2월에 출시된 현대 스쿠프가 국산차 최초의 쿠페형 자동차이다.

 

왜건(Wagon)

천장이 트렁크까지 수평구조임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은 자동차 차체 형태의 한 종류로, 차체 뒷쪽에 화물 적재 공간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스테이션 왜건은 세단을 기본으로, 뒷좌석 공간을 트렁크 공간 끝까지 늘여서 만든다. 유사한 형태인 해치백 자동차와 달리, 스테이션 왜건은 지붕이 트렁크 공간까지 뻗어 있고, 뒤쪽에 문이 달려 있어 짐을 싣고 내리기가 용이하게 되어 있다. 해치백보다 전장이 길며, 측면 유리창이 화물 공간까지 있다. 일반적으로 5도어이다. 스테이션 왜건은 보통 일반 승용차와 같기 때문에 미니밴이나 SUV와는 명백히 차이가 있다. 1980년대1990년대 초반에 미국에서는 미니밴이 크게 인기를 얻었는데, 이는 전통적인 스테이션 왜건이 퇴조하면서 일어난 현상이었다. 대한민국에서는 1970년대현대 포니 왜건기아 K303 왜건이 판매되기도 했으나, 1980년대에 들어 현대 스텔라 왜건이 경찰 전용으로 납품된 것을 끝으로 스테이션 왜건은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그러다가 1990년대현대 아반떼 투어링, 대우 누비라 스패건, 프라이드 왜건, 기아 파크타운을, 2000년대에는 리오 RX-V,대우 라세티 왜건, 현대 i30cw 등이 발표되었으나,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모델은 흔치 않을 정도였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한민국산 스테이션 왜건은 2011년에 출시된 현대 i40가 유일하다

 

 SUV (Sport Utility Vehicle)

세단 대비 전고와 지상고가 높음

SUV(Sport Utility Vehicle), 또는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차량)스포츠 활동에 적합하게 개발 및 설계된 자동차의 한 종류이다.따라서 산악 지형 및 비포장도로에서의 운전이나, 악천후시에도 운전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었다.일반 자동차는 2륜구동(2WD)인데 반해 SUV는 4륜구동(4WD)이기 때문에 4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되어 가속력이 큰 편이다. SUV는 스테이션 웨건(station wagon, estate car)과 유사하나, 가벼운 트럭형의 섀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반 세단 또는 해치백과 앞부분이 같은 스테이션 웨건과는 차이가 있다.

 

 컨버터블(Convertible)

천장의 개폐가 가능함

컨버터블(convertible)은 지붕을 접거나 펼 수 있는 자동차 외형 중 한 종류로,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로드스터는 2인승이지만, 컨버터블은 4인승이다. 컨버터블은 보통 2도어이나, 1960년대링컨 컨티넨탈처럼 4도어인 경우도 있다.

컨버터블을 독일어카브리올레(Cabriolet)라고 하며, 카브리오(Cabrio)라고도 부른다. 오픈카대한민국에서 흔하게 부르는데, 이는 영어인 'Open'과 'Car'가 일본에서 합성되어 만들어진 오픈카(Open Car, 일본어: オープンカー)가 거쳐서 들어온 언어로 한국어식 영어보다는 일본어식 영어에 가깝다.

 

해치백(Hatch-back)

트렁크와 뒷 유리가 함께 열림

해치백(Hatchback)은 자동차 외형의 한 종류로, 외관상 뒷 좌석 공간과 화물 적재 공간이 합쳐져 있으며, 해치(Hatch)라 불리는 문을 들어 올려 화물을 적재하게 되어 있다. 해치백은 스테이션 왜건과 유사해 보이지만, 분리된 뒷쪽 측면 유리창이 화물 공간까지 뻗어있지 않는 것이 스테이션 왜건과의 차이점으로, 스테이션 왜건은 해치백보다 전장이 더 길다. 해치백은 일반적으로 3도어와 5도어로 나뉜다. 특히 유럽에서는 해치백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형차들은 보통 해치백 형태로 제작되는데, 실내 공간을 극대화하고, 실용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차체가 작을 경우 해치를 거의 수직으로 설계한다. 이렇게 하면 자동차의 소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 도로가 작거나 교통 혼잡이 심한 국가에서 이 점이 많이 고려된다. 해치백은 뒷 좌석을 접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화물 적재 공간을 늘릴 수 있다. 그러나 뒷좌석의 승차감이 좋지 않게 되는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리무진(Limousine)

앞 열 대비 뒷 열의 공간이 넓음

리무진(Limousine) 또는 리모(Limo)는 비정상적으로 긴 고급 자동차를 가리키는 용어로 고급 세단 차량을 3등분해 길게 늘인 후 고급 내장재로 치장하고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춘 자동차이다. 기본 자동차 모델에서 가운데를 길게 늘였기 때문에 '스트레치드 리무진'이라고도 부른다. 보통 의전용이나 결혼식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미국에서 많이 일반화되어 있다. 차체는 전통적으로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칠해지며, 고용된 운전 기사 쇼퍼(chauffeur)가 운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무진이란 말은 프랑스리무쟁(Limousin)에서 유래했다. 이 지역 사람들은 자동차와 유사하게 생긴 두건을 쓰고 다녔다고 알려져 있다.리무진에는 일반적으로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격벽이 있다. 격벽에는 올렸다 내릴다 할 수 있는 유리창이 있어 운전사가 뒷좌석 승객들의 대화 내용을 들 을 수 없게 되어 있다.

 밴(VAN)

뒷열의 적재공간이 넓음

승합차(乘合車)는 화물을 실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탈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버스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15인승 이하의 승합차는 미니버스라고 한다.

 

픽업트럭(Pick-up Truck)

지붕이 없는 적재함이 있음

주로 미국에서 쓰이는 용어로 유럽에서는 이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소형 트럭·승용차의 섀시를 사용한 것으로, 2∼3인승 1열로 된 시트를 갖춘 객실 뒤에, 낮은 소형 짐칸이 있다. 짐받이의 플랩은 뒤쪽에만 있다. 변형된 형태로 4~6인승 2열 시트로 된 것을 더블픽업이라고 한다. 픽업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주어올린다'는 뜻으로, 이 이름을 가진 트럭은 주로 작고 가벼운 하물을 쉽게 싣고, 운반이나 배달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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